회원이용약관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주식회사 매스아시아(이하 "회사"라 합니다)가 제공하는 “알파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의 각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알파카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라 함은 “알파카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이라 합니다)을 통해 “공유 이동수단 서비스" 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이와 관련한 각종 부가서비스 및 제휴서비스 일체를 포함합니다.

2. “회원”이라 함은 회사의 서비스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말합니다.

3. “이동 수단 공유 서비스” 이라 함은 회원이 회사가 소유한 이동 수단(전동킥보드, 전기자전거)을 앱을 통하여 이용 요금을 결제하고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4. “전동킥보드”라 함은 전동 관련 장치를 달아서 전기의 힘으로 달리는 스케이트보드에 긴 손잡이가 달린 모양의 이동수단을 말합니다.

5. “전기자전거”라 함은 자전거로서 사람의 힘을 보충하기 위하여 전동기를 장착하고 페달과 동시 동력으로 이동하는 수단을 말합니다.

6. “법인 회원”은 회사와 계약을 통해 일정 기간 동안 계약 범위 내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획득한 법인인 고객을 말합니다

7. “이용요금”이라 함은 서비스 이용시간(대여한 시점부터 반납한 시점까지)에 따라 회원에게 부과되는 요금을 말합니다.

8. “반납 요금”이라 함은 대여한 이동수단의 반납 위치(주정차 금지 및 주행 금지 구역 등)에 따라 추가되는 요금을 말합니다.

9. “자동결제”라 함은 최초 신용카드 등의 카드정보를 입력 후 이후 이용 요금이 발생할 때마다 별도의 인증과정 없이 자동으로 결제되는 것을 말합니다.

10. “뽀너스”, “쿠폰” 이라 함은 회사가 프로모션 용도로 회원에게 무상으로 제공하거나, 상품을 통해 지급한 것을 말합니다.

11. “위치정보 수집장치”라 함은 전동킥보드의 대여 및 반납 기능, 위치, 총 누적주행거리, 이용 시간, 도난 및 파손 예방 등 이동 수단의 운행 정보를 “회사”의 서버로 전송할 수 있는 통신 단말기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본 약관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회원에 대하여 그 효력을 가집니다.

②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회사의 서비스 화면에 본 약관을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하고, 이러한 게시 및 공지를 통하여 본 약관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③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이라 합니다),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약관을 개정하려는 경우 회사는 지체 없이 개정된 약관을 종전 약관과 함께 이메일 또는 제2항과 같은 방법으로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자 7일 전에 공지 또는 통지합니다. 다만, 회원의 권리 또는 의무에 관한 중요한 규정을 변경하는 경우 최소한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자 30일에 개별 통지합니다.

④ 회사가 전항에 따라 개정된 약관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개정된 약관이용일자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할 것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⑤ 회원이 개정된 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개정된 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사 또는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4조(서비스 이용계약 체결)

① 서비스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라 합니다)가 회사가 요구하는 항목들을 사실대로 기재하고 본 약관 및 별도의 「개인정보 수집ㆍ이용에 관한 동의」, 「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관한 동의」, 「위치정보동의」에 대해서 모두 동의한 다음 회원가입신청을 하고, 회사가 가입신청자의 위 신청을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시기는 회사가 신청절차 상에서 가입완료를 표시한 시점에 성립됩니다.

② 회사는 원칙적으로 전항에 따른 회원가입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있는 경우, 회사는 가입신청자의 신청에 대하여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가입 신청자가 신청일 기준으로 만 16세 미만인 경우

2. 전동킥보드 운행을 위한 관계법령에서 정하는 자격요건이 없는 경우

3. 회원 가입 신청 시 입력한 정보가 사실과 다르거나 정확하지 않은 경우

4. 서비스 이용에 필수적인 정보가 사실과 다르거나 정확하지 않은 경우

5. 가입 신청자가 본 약관 조항에 근거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단 회원자격 상실 후 회사의 회원 재가입 승인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6. 회원 가입 신청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회사의 승인이 불가능한 경우

7. 이용정지를 당한 회원이 그 이용정지 기간 중에 이용계약을 임의 해지하고 재신청하는 경우

8. 가입 신청자가 회원 탈퇴 후 재가입 제한 기간인 30일이 도과되지 아니한 경우

9. 기타 이 약관에 중대하게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가입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③ 제1항에 따른 신청에 있어 회사는 전문기관을 통한 회원의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⑤ 본 조 제2항과 제4항에 따라 회사가 회원 가입신청을 승낙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부득이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가입신청자에게 고지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⑥ 회사는 회사 정책에 따라 가입신청자를 등급별로 구분하여 이용시간, 이용요금, 서비스 메뉴 등 서비스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제5조(이동 수단의 위치정보 수집장치)

회사는 효율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하여 모든 이동 수단에 위치정보 수집장치를 설치하였으며 그 수집 및 이용, 보유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또한 회사의 위치정보의 수집, 처리목적, 보유기간, 이용, 파기 등은 관련 법령 및 회사의 위치기반서비스 및 위치정보서비스 약관 또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1. 위치정보 수집장치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사업자 자산관리 및 보호, 이동 수단 대여 및 반납여부 확인, 주행거리 확인, 이용시간 확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의 이동 수단 미반환 등 계약 위반시의 이동 수단 회수, 이동 수단 공유서비스의 이행 또는 분쟁 해결 등을 위한 경우, 수사기관 등의 적법한 조사요구 또는 명령 등에 대한 협조 및 이행을 위한 경우, 그 외에 회원이 별도로 위치정보 수집, 이용, 제공에 동의한 경우 위 목적 범위 내에서 이동수단의 위치정보를 수집, 이용,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제 15조에 따라 급박한 위험으로부터 긴급구조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회원의 동의 없이도 개인의 위치정보가 긴급구조기관에게 제공될 수 있습니다.


제6조(회원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앱 내 프로필 화면에서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SMS, 유선 등 기타 방법으로 회사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7조(약관 외 준칙)

① 회사는 필요한 경우 이용정책을 정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은 앱 내 공지사항,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지합니다.

② 본 약관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또는 이용정책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③ 회원은 항상 이용정책의 내용에 변경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하며, 이를 확인하지 않아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는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8조(서비스 이용제한 등)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에 대하여 서비스 제공을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회원이 본 약관의 의무를 위반한 경우

2. 회원이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회원가입을 한 경우

3. 유료결제를 함에 있어서 타인 명의 결제 도용, 전화번호 도용 등 불법적인 결제를 한 경우

4.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 방해,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 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 권한 초과 행위 등과 같이 회원이 관련 법령을 위반한 경우

5. 기타 회원이 본 약관에서 정한 의무사항을 위반한 경우

6. 회원이 계속해서 1년 이상 로그인하지 않는 경우

7. 도로교통법(법률 제17891호, 2021.5.13. 시행)에 의거하여 2인 이상 탑승 등 불법행위가 확인되는 경우

② 본 조 제1항에 따라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거나 자격이 상실되는 경우, 회원이 획득한 혜택과 보유한 권리 등도 모두 소멸됩니다. 이 경우 회원의 적립금 중 환불수수료 및 피해배상 등에 필요한 금액을 제외한 금액을 반환합니다.

③ 본 조 제1항 제1문에 따라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이 제한 또는 중지된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통지로써 회원자격을 상실 또는 1년 동안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④ 본 조 제1항 제2문에 따라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자격이 상실되는 경우 1년간 재가입이 불가능합니다.

⑤ 회사는 다음 각 호의 경우 당해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제공을 중단하거나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천재지변, 전쟁, 폭동, 화재, 파업 등 쟁의행위, 정부기관의 통제 기타 회사의 합리적인 노력으로 제어할 수 없는 사유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기간통신사업자로부터 전기통신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은 경우

3. 서비스용 설비의 장애 및 정기 점검, 보수점검, 교체 또는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4. 서비스가 제3자와의 제휴를 통하여 제공되는 경우에 당해 제휴사업자의 사정에 따라 변경되거나 중지되는 경우

5. 기타 서비스의 원활한 운영을 현저히 저해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⑥ 본 조 제4항의 사유로 서비스 내용이 변경 또는 중단되는 경우, 회사는 그로 인해 회원이 입은 손해에 대하여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이에 대하여 배상할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⑦ 본 조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하는 경우에는 회사는 사전에 이를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제9조(서비스 제공)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동수단 공유 서비스

 i. 공유 전동킥보드, 전기자전거 이용 및 대여 서비스, 이용요금 결제를 위한 카드 등록 서비스

ii. 위치기반 서비스 : 회원 및 전동킥보드, 전기자전거의 위치정보를 활용한 위치 제공 서비스

② 회사는 제1항의 각 호의 서비스 이외에도 추가적인 서비스를 개발하여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앱의 사용은 무료입니다. 단, 회원은 회사가 제공한 서비스를 통해 전동킥보드를 이용할 경우 제11조 및 제12조에 따라 이용요금을 지불할 의무를 가집니다.

④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⑤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기상 악화 등의 사유로 서비스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중단사실을 통지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⑥ 회사는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10조(서비스 이용)

①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하여 전동킥보드에 대한 이용요금을 지불하고 전동킥보드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를 통하여 전동킥보드를 이용함에 있어서는 본 약관에 규정된 내용은 물론, 도로교통법, 전동킥보드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및 이와 관련된 각 시행령·시행규칙,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개별적으로 규정된 전동킥보드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등 일체의 관련 법령 및 자치법규에 규정된 내용을 모두 준수하여야 합니다.

③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도로교통법에 따라 자신이 책임하에 “헬멧” 및 “기타 보호장비(이하 “인명보호장구”)를 반드시 착용하여야 합니다.

⑤ 회원은 전동킥보드를 이용하는 동안 타인이나 차량의 이동 동선에 방해를 주지 않아야 합니다.

⑥ 회사는 주행 중 균형을 방해하거나 안전에 위험을 줄 수 있는 서류가방, 백팩, 물건들의 소지 및 운반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회원은 만약 이런 물건을 소지 및 운반할 경우 전동킥보드를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는 능력이 저하되지 않는지 확인해야 하며, 사고 발생시 회원에게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합니다.

⑦ 회원은 주행에 방해가 되는 백팩이나 가방등 무거운 물건을 전동킥보드의 핸들바나 손목에 걸어서 주행해서는 안됩니다.

⑧ 회원”은 주행 중 안전 주행에 방해가 될 수 있는 휴대전화나 이어폰, 헤드셋 등과 같은 휴대용 음향기기 등을 착용한 상태로 전동킥보드를 이용해서는 안됩니다.

⑨ 회원은 안전운행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는 알코올, 약물, 의약품등을 복용후 이용해서는 안됩니다.

⑩ 전동킥보드 탑승은 1인을 원칙으로 하며 본인 포함 2인 이상 타거나 아이를 태워서 주행 해서는 안됩니다. 만약 본 약관 제8조 제1항 제7목에 의하여 2인 탑승 등의 불법행위가 확인되는 경우 회사가 인지한 시점부터 최소 7일 이상 탑승이 제한됩니다.

⑪ 회원은 반드시 회사로부터 제공되는 잠금 기능만을 사용해서 전동킥보드를 잠금해야 합니다. 회원은 그 외의 유형의 잠금 장치를 추가하거나, 전동킥보드를 거치대나 물체등에 고정하는 행위로 잠가서는 안됩니다. 회원이 전동킥보드 운행이 종료 후 앱을 통해서 반납 및 잠금을 완료하지 않은 경우 운행 중으로 지속되어 이용요금이 과금되는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⑫ 회원은 전동킥보드의 도난 및 모든 사고, 충돌, 파손되거나 상해를 입거나 또는 입힌 경우 최대한 빠르게 신고해야만 합니다. 만약 충돌 사고가 상해, 기물 파손 혹은 도난된 전동킥보드와 관련이 있을 경우, 회원은 사고 이후 24시간 고객센터 채널이나 보험사에 신고해야만 합니다. 회원은 도난 혹은 손실 관련 모든 종류의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는 것에 동의합니다. 다만, 회사는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손해의 발생에 대해서는 관계법령에 따라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이 경우, 회원이 별도로 가입한 보험이 정책상 전동킥보드의 손상이나 관련된 사고를 보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원이 가입한 보험의 보상 범위에 대한 책임이 없으며, 보험의 보상 범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가입된 보험사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⑬ 회원은 전동킥보드가 수용할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전동킥보드 100kg이하)

⑭ 회원은 이와 같은 전동킥보드의 모든 제한 사항과 요구사항들을 고려하여 전동킥보드를 안전하고 신중하게 사용하고 작동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제11조(이용요금)

① 회사가 회원에게 서비스 제공하고 이를 통하여 회원이 전동킥보드를 이용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해당 이용요금을 청구합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에 적용되는 이용요금 및 관련 수수료를 앱과 이용정책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③ 경우에 따라 이용요금 산정 기준은 변경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회사의 적절한 공지 및 안내에도 불구하고 회원이 이를 숙지하지 못하여 입게 되는 손해에 대하여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다만,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개입하는 경우에는 회사는 관계법령에 따라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④ 서비스 이용 도중 회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전동킥보드 및 이를 거치하거나 보관 등을 하기 위한 시설물(이하 전동킥보드와 총괄하여 ‘전동킥보드 시설물’이라 합니다)이 파손될 경우, 회원이 본인의 비용으로 수리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수리비용은 시가를 반영한 일반적인 단가를 따릅니다.

⑤ 서비스 이용 도중 회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전동킥보드 시설물이 수리가 불가능할 정도로 파손될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게 전동킥보드 시설물을 교체하는데 필요한 비용 전액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⑥ 위 제4항 및 제5항과 관련된 비용은 회원의 등록된 카드나 회원이 지정한 지불수단을 통해 징수하게 됩니다.

⑦ 서비스 이용 도중 회원 자신의 위법행위로 인하여 부과받은 벌금 또는 과태료 등은 회원 본인이 직접 부담하여야 합니다. 회사가 벌금 또는 과태료를 대납하는 경우 해당 회원에게 구상합니다.

⑧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미납경비, 손해배상채무 등 회원의 회사에 대한 채무가 전부 정산될 때까지, 해당 회원의 서비스 사용은 중지되며, 해당 회원이 그 채무를 상당 기간 계속하여 변제하지 않을 경우에는 회사는 해당 회원의 회원자격을 박탈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사용 중지 또는 회원자격 박탈에 대한 판단 기준은 회사의 본 약관 및 이용정책에 근거합니다.

⑨ 회원이 본 약관 및 위 각 조항을 준수하지 않았을 경우, 회사는 본 약관 및 이용정책에 근거하여 해당 회원에게 각종 수수료 등을 포함한 일체의 손해를 배상할 것을 청구할 수 있고,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도 있습니다.

⑩ 회사는 본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미납경비, 손해배상채무 등 회원의 회사에 대한 채무가 전부 정산되지 않을 경우, 해당 회원을 상대로 보전처분, 본안소송제기, 각종 강제집행 절차에의 착수 등 채무 변제를 위한 일체의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12조(자동결제의 이용)

① 회사는 회원의 편의를 위해 자동 결제를 제공합니다.

② 결제 카드를 등록한 회원은 알파카 서비스에 대한 이용 요금을 별도의 인증과정 없이 자동으로 결제하겠다는 의사표시를 한 것으로 봅니다. 회사는 회원에게 자동결제에 관한 내용을 설명하고 자동결제 이용에 관한 동의를 받습니다.

③ 결제 시점에 회원이 등록한 결제카드 등의 유효성, 한도 등의 문제로 결제가 실패한 경우 미수로 처리되며, 미수 결제가 정상적으로 결제되기 전까지는 해당 회원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됩니다.

④ 결제 시점에 시스템 장애로 인하여 결제 실패가 된 경우에는 시스템 정상화가 된 시점에 결제를 진행합니다.

⑤ 미수가 발생한 경우, 매일 1회 또는 정기적으로 자동 결제 시도를 진행하며, 결제 시도 시 회원에게 별도로 고지합니다.

⑥ 회원은 언제든지 앱 내 정보 화면에서 자동결제정보(내 카드 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제13조(포인트- 뽀너스)

① “뽀너스”는 회사가 프로모션 용도로 회원에게 무상으로 제공하거나, 상품을 통해 지급한 것으로서, 회사의 서비스이용 요금 관련해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정해진 조건에 따라 이용 요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현금처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② ‘뽀너스’는 유효기간이 존재하며, 유효기간 만료일자가 가까운 포인트부터 사용되고, 유효기간이 지나면 자동 소멸됩니다.

③ ‘뽀너스’는 회원간 거래 및 양도가 불가능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현금으로 환불되거나 타인에게 양도되지 않습니다.

④ 회사는 서비스의 효율적 이용 및 운영을 위해 사전 공지 후 '뽀너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조정할 수 있으며, ‘뽀너스'는 회사가 정한 기간에 따라 주기적으로 자동 소멸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회원이 '뽀너스' 사용시 비정상적이고 부정한 방법으로 ‘뽀너스’를 사용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회원에게 이를 사전에 통지하고, 소명의 기회를 제공하며, 소명된 결과에 따라 경고 또는 '뽀너스' 사용을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⑥ 회원이 탈퇴한 경우 또는 회원 자격이 상실된 경우에는 해당 회원이 보유한 모든 ‘뽀너스'가 소멸되며, 회원은 '뽀너스'로 인해 발생한 일체의 권리를 행사할 수 없습니다.


제14조(쿠폰)

① “쿠폰”은 회사의 회원에게 프로모션, 리워드등의 용도로 서비스 이용 요금 관련해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정해진 조건에 따라 이용 요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불할 수 있는 할인 쿠폰을 말합니다.

② “쿠폰”은 서비스 지역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서비스 지역을 벗어난 페널티 지역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지역이 한정된 “지역 쿠폰”의 경우 “해당 지역의 서비스 지역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③ “쿠폰”의 부여 및 사용에 관한 사항은 회사가 정한 이용정책에 따르며 회사는 앱 또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이를 회원에게 안내합니다.

④ “쿠폰”은 유효기간 내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유효기간이 경과한 “쿠폰”의 효력은 즉시 상실, 즉 유효성이 소멸됩니다.

⑤ 원칙적으로 회원 간 “쿠폰” 거래 및 양도는 금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현금으로 환불되거나 타인에게 양도되지 않습니다.

⑥ 회원이 본 약관 및 이용정책 등 제반 규정을 위반 또는 악용하거나 부당한 방법으로 “쿠폰”을 적립한 위반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해당 “쿠폰”을 회수 및 사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⑦ 회원이 탈퇴한 경우 또는 회원 자격이 상실된 경우에는 해당 회원이 보유한 모든 ‘쿠폰’ 이 소멸되며, 회원은 ‘쿠폰’으로 인해 발생한 일체의 권리를 행사할 수 없습니다.


제15조(환불)

① 시스템 오류 등 회원의 귀책사유 없이 초과결제 또는 중복결제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회사는 해당 이용 요금 부분을 회원에게 환불합니다.

② 제1항의 환불을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이 지불한 결제수단과 동일한 방법으로 환불합니다. 다만, 동일한 방법으로 환불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현금 등 다른 수단으로 환불할 수 있습니다.


제16조(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①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서비스 내 공지사항 또는 서비스 화면, 메시지,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광고성 정보를 메시지, 전자우편 등 개별적인 수단을 이용하여 발송할 경우 회원의 사전 동의 하에 발송하며, 회원은 광고성 정보의 수신을 원하지 않을 경우 언제든지 수신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제17조(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관련 법령 및 본 약관이 금지한 행위 또는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④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인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러한 손해가 회사의 고의나 과실에 기해 발생한 경우에 한하여 회사가 책임을 부담합니다.

⑤ 회사는 정보통신망법,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 서비스의 운영, 유지와 관련 있는 모든 법령을 준수합니다.


제18조(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휴대전화 번호, PIN번호, 결제정보 등을 안전하게 기밀로 유지해야 합니다. 회원이 자신의 휴대전화 번호, PIN번호, 결제정보 등의 관리를 소홀히 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다만 회사의 고객 정보 관리 소홀 등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개입하는 경우에는 회사는 관계법령에 따라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②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이 입력한 정보 및 그 정보와 관련하여 발생한 책임과 불이익은 전적으로 회원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사는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손해의 발생에 대해서는 관계법령에 따라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③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서비스 조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조건을 확인하지 않고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다만, 회사는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손해의 발생에 대해서는 관계법령에 따라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④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시 반드시 본인 명의의 결제수단을 사용하여야 하며, 타인의 결제수단을 임의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타인의 결제수단을 임의로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손실 및 손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⑤ 회원은 회사가 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회사에 협조하여야 하며, 회사가 회원의 본 약관 및 이용정책 위반행위를 발견하여 회원에게 해당 위반행위에 대하여 소명을 요청할 경우 회원은 회사의 요청에 적극 응하여야 합니다.

⑥ 회원은 회사 또는 회원간의 사이에서 분쟁이 발생한 경우 해당 분쟁의 해결을 위하여 성실히 임하여야 하며, 분쟁해결 과정에서 회원이 상대방 회원과의 의사소통에 응하지 아니하거나 고의적으로 답변을 지체하는 등 고의 또는 과실로 분쟁해결을 지체하여 회사 또는 상대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이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⑦ 서비스의 이용은 반드시 회원 본인의 이용을 전제로 해야 합니다.

⑧ 회원은 인도, 횡단보도와 같이 도로교통법상으로 전동킥보드 운행이 금지된 곳에서 운행을 하여서는 안됩니다.

⑨ 회원은 전동킥보드를 이용하는 경우 능숙하게 이용 및 작동할 수 있어야 하며, 헬멧과 무릎 보호대 등의 안전장비를 착용함으로써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모든 합리적인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⑩ 회원은 전동킥보드 운행을 시작 하기 전에 전동킥보드의 타이어, 브레이크, 핸들, 조명, 프레임 등을 확인하여 이용에 적합하고 안전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⑪ 전동킥보드에 기술적 결함이 있거나 이용 시작 또는 이용 도중 전동킥보드가 달리 훼손되는 경우, 라이딩을 즉시 종료 후 안전한 곳에 주차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모든 결함 및 훼손은 회사에 신고 하여야 합니다.

⑫ 서비스 이용 중 회원 자신의 위법 행위로 인하여 부과 받은 벌금 및 과태료 등은 회원 본인이 직접 부담하여야 합니다.

⑬ 회원은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서비스 이용제한 행위 안내
서비스 이용제한 행위 조치
법률 및 규정에 따라 주행이 허용되는 곳을 벗어나 운행하는 행위(공원 등의 공공시설 또는 견인으로 이어지는 반납불가구역) 1회: 경고/주의,
2회: 이용정지(7일),
3회: 이용정지(30일),
4회: 계정취소
사용 가능한 지역이 아닌 곳에서 전동킥보드를 사용하는 행위 1, 2회: 경고(SMS),
3회: 1주일 제한
보행자와 차량 이동에 불편을 주는 불법주차를 하는 행위
빌딩, 아파트, 주택 등의 내부나 지하주차장 기타 이와 유사한 장소에 전동킥보드를 주차하거나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전동킥보드를 다른 회원들이 서비스 이용할 수 없도록 하여 서비스에 장애 또는 피해를 유발하는 행위
전동킥보드 1대에 2명 이상 탑승하여 이용하는 행위
개인적인 이동 수단 외의 목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서비스 이용 중 전동킥보드를 방치하는 행위
고장신고, 결제오류, 사고신고 등 고객센터로 허위신고를 하는 행위
서비스 정책을 위반하거나 또는 서비스 정책에 따른 조치에 대해 불응하는 경우
소란 또는 불편을 일으키기 위하여 서비스나 앱을 사용하는 행위
서비스 가입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허위 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1회: 경고(SMS)
2회: 이용중지
서비스 가입 또는 사용을 위해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는 행위
회원의 계정을 타인이 사용하도록 권한을 부여하거나 양도 또는 이전하는 행위
올바른 네트워크의 작동을 손상시킬 수 있는 행위
회사가 게시한 정보를 권한 없이 변경하는 행위
회사로부터 서면의 허가 없이 앱이나 기타 서비스의 내용 등 회사가 게시한 정보를 복사하거나 배포하는 행위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호환되지 않거나 권한을 부여 받지 않은 장치로 서비스나 앱을 사용하는 행위
본 약관 및 관련 법령, 이용정책을 위반하여 회사, 상대 회원 또는 제3자에게 손해를 끼치는 행위
자신의 부당한 이익을 위해 회사의 정책을 이용하여 서비스나 앱을 사용하는 행위
서비스 이용 시 본인이 아닌 타인의 전동킥보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약물에 취하거나 음주인 상태로 이용하는 행위
고의로 전동킥보드 및 시설물을 훼손, 절도하는 행위
타인에게 상처를 입히거나 괴롭히거나 불안 또는 그러할 가능성이 있는 방식으로 전동킥보드를 이용하는 행위
사업적 제휴를 통한 서비스 이용의 경우 개인적인 이용 목적으로 사용하는 행위
기타 파손, 훼손, 절도 등의 불법적인 행위
서비스 이용 중 전동킥보드를 별도의 잠금장치를 사용하여 물건, 물체 등에 잠그는 등 전동킥보드를 무단으로 점유하는 행위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 및 계정정보를 수집하는 행위

⑭ 회사는 회원이 제13항의 금지행위를 한 것으로 판단될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으며, 이 때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경합하지 않는 한 회원이 부담합니다. 회사는 서비스 이용 제한 시 회원에게 패널티 부과 내용을 앱과 SMS를 통해 사전 고지합니다.

⑮ 제14항의 금지행위 여부에 대한 일차적인 해석과 결정 권한은 회사에게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회사의 해석과 결정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의 이의제기가 타당할 경우 패널티 부과 내용 및 부과 여부를 변경 또는 철회할 수 있습니다.


제19조(회원에 대한 통지)

① 회원에 대한 통지는 회원이 제공한 이메일 주소 또는 SMS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② 불특정 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는 서비스 게시판 등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가 상기와 같이 정상적으로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통지된 내용을 확인하지 않음으로써 회원에게 발생한 불이익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0조(개인정보 수집, 이용 및 보호의무)

① 회사는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 및 이용합니다. 이를 위해서 회사는 회원에게 별도의 동의를 구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성실히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및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제21조(서비스 관리 책임)

회사의 서비스 관리책임자의 성명, 소속부서, 직위 및 연락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주식회사 매스아시아

1. 성 명 : 정수영

2. 직 위 : 대표

3. 연락처: 1661-6455


제22조(개인정보의 동의 철회)

회원은 서비스 해지(이용 중지의 통보)의 방법으로 회사의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제공에 대한 동의를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습니다.


제23조(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회원의 개인정보는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간 동안에 한하여 보유·이용되며, 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국세기본법, 법인세법, 부가가치세법 기타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관련 법령에 따라 보존할 수 있습니다.


제24조(손해 배상)

① 회원 또는 회사가 본 약관의 규정 내지 관련 법령을 위반함으로써 상대방에게 손해를 입히게 되는 경우, 본 약관 내지 관련 법령을 위반한 당사자는 상대방에게 그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그 손해는 통상의 손해에 한하며, 특별한 사정으로 인한 손해는 그것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을 때에 배상책임을 부담합니다.

② 회원이 제18조의 의무를 위반함에 따라 다른 회원에게 신체 또는 재산상 피해 등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제18조의 의무를 위반한 회원에게 이용정책에 따른 금액을 청구하고 이를 지급받아 다른 회원에게 지급할 수 있으며, 의무를 위반한 회원은 회사의 청구에 응하여 회사에게 이용정책에 따른 금액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제25조(회원탈퇴 및 자격상실)

①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1. 가입 신청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본 약관 제4조 제2항, 제18조 제14항 및 관련 법령에 위반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등 회원자격을 유지시키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② 회원은 제1항에 따른 서비스 이용정지 기타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이용제한에 대해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의 이의신청이 정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즉시 서비스 이용을 재개합니다.

③ 회원이 사망한 경우 회원 사망일에 회원자격이 상실되며, 제3자가 사망자의 회원자격을 도용하여 행한 모든 행위는 유효한 것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④ 회원 탈퇴 요청 시 30일간 회원의 재가입이 제한됩니다. 단, 회원이 이용요금 또는 수리·교체비용을 미납한 경우에는 해당 미납료에 대한 결제를 완료해야 최종 탈퇴로 처리 진행됩니다.

⑤ 회원 탈퇴 시 회원이 보유한 포인트 및 쿠폰은 환불되지 않으며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제26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합니다.

②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송신·출판·배포·방송·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27조(게시물의 관리)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 등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 법령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회사 정책 및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 법령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제28조(게시물의 저작권)

①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②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회사의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 일부 수정·복제·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저작권 관련 법령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각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해 삭제, 검색결과 제외,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전화·팩스·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제29조(책임 제한)

①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 및 회사의 귀책사유가 아닌 사유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 회사는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경합하지 않는 한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 및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

③ 회사는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경합하지 않는 한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제공한 정보 및 그 정보의 진실성 또는 적법성 등 일체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으며 그와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④ 회사는 회원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⑤ 회원은 도로교통법 등 회원에게 적용되는 관련 법령을 준수할 의무가 있고 회사는 개별 회원의 법규 준수 여부를 보증하거나 책임을 대리하지 않습니다. 회원이 관련 법령을 위반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법적 책임은 회원 본인이 부담합니다.

⑥ 회사는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휴사 간의 중개자로서 회원이 본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회원 및 제3자간의 분쟁을 포함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각종 피해, 도난, 폭행, 성범죄 등에 대하여 회사의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0조(서비스 종료)

① 회사가 서비스를 종료하고자 할 경우 회사는 서비스를 종료하고자 하는 날로부터 3개월 이전에 본 약관 제3조 제2항에서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고지합니다.

② 본 조 제1항에 따라 서비스가 종료되는 경우 회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③ 서비스가 종료되는 경우 회원이 보유한 포인트 및 쿠폰 등은 모두 자동 소멸됩니다.


제31조(준거법 및 관할법원)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과 본 약관의 해석에 대해서는 대한민국법령 및 상관례에 따르며, 서비스 및 본 약관과 관련한 제반 분쟁 및 소송은 소 제기 당시 회원의 주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다만, 소 제기 당시 회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부 칙

본 약관은 2022년 6월 2일부터 시행합니다.